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에니어그램 심리역동검사 통해 내 성격 알아보자_1

심리상담/에니어그램 심리역동검사

by 로별스럽게 2020. 6. 5. 20:47

본문

728x90
반응형

사실 저는 항상 이야기를 합니다

미술심리상담에는 정답이 없어요 여러분!

하고 말이죠

 

그런데 그렇다면 처음 내담자를 만나고

상담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떠한 기준점으로 어떻게 상담을 하면 더 좋을까?

이렇게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잘 한다 라고 할지라도

모든 사람의 결과는 다 다르다보니 미술심리상담 하기 전

어느정도 기준점을 가지고 시작하는게 좋죠!

 

그래서 저는 한가지 검사를 하는 편이죠!

 

에니어그램 심리역동검사(ENNEAGRAM PSYCHOLOCAL DYNAMIC INDATOR)

심리역동검사 통하여 이 내담자에 대해

알아가곤 합니다.

 

기본적으로 에니어그램은 9가지의 성향을 이야기하며

심리역동은 말 그대로 계속 변한다라는 뜻입니다

 

이 검사가 정말 신기한게 말 그대로 검사 결과가

계속 바뀌는 검사죠!

(그럼 할 때마다 결과가 바뀌는거 아닌가? 라고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

내담자의 환경 그리고 그간 행동에 따라 결과는 계속해서 바뀔 수 있습니다)

 

저는 한국가이던스에 등록이 되어 있어

자주들어가는데요 에니어그램은 자아실현, 자아탐구 도구로 많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거기서 그냥 구매를 하시면 솔직히 이야기하면 알아서 풀이까지 다 해줍니다

하지만 가격이 좀 나가기에 조금이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1. 에니어그램 심리역동검사 실시방법

사실 실시방법이라고 하면 할 말이 없습니다

검사 종이를 주며 생각나는대로 바로 체크해달라

라고 이야기를 하면 됩니다

 

2. 에니어그램 심리역동검사 풀이법

풀이법은 A형유형+B형유형

둘 다 확인을 하며 봐야합니다

 

A형

먼저 A형 유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게요!

제가 에니어그램 심리역동검사는

총 9가지의 성격유형이 있다고 했잖아요

 

그 9가지를 크게 3가지로 나눠지죠

머리, 가슴 장형 이렇게 말입니다

 

성격 하나하나는 제가 다음 시간에 이야기를 하는걸로 하구요

크게 머리, 가슴, 장형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니어그램은 숫자 123, 456, 789 이렇게가 아니라

머리 5,6,7

가슴 4,3,2

장형 1,9,8

 

개미도 아니고 머리 가슴 장형 이러니까

무슨 말인가 싶다 그렇죠?

 

머리형은 말 그대로 논리적이며 정보를 중요시 여기는 사람 (사고)

가슴형은 따뜻하고 정서적인 사람 (마음)

장형은 규율과 정도에 맞는 도덕적인 의사결정 하는 사람(행동)

이렇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형

A형을 통해서는 현재 내담자의성격에 대해 알 수 있었다면 

B형을 통해서는 먼저는 내담자가 원래 그 성격이였는지 아니면 성격이 바뀐건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주도성, 협력성, 독립성, 문제해결능력과 상황판단능력

어느정도를 가지고 있는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A형과 B형을 합쳐서 여러분들의 성격이 나오죠!

그렇다면 A형의 9가지에 대해 알아봐야하잖아요

 

 

그런데 그걸 지금 다 적는 것보단

다음편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에니어그램 심리역동검사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일은 총 9가지의 성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